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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자재

품질인증제품 방제가 60%…가능할까?

“값만 비싸고 효과 없다” 해소 기대치 높아

 
지난해 9월 ‘친환경유기농자재 품질인증제 도입’이 시행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시험성적서를 갖춰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재배시험 등 최소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올해 3월부터 품질인증 신청 품목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인증을 위한 민간인증 기관의 선정 절차가 남아있는 점을 감안하면 품질인증 제품이 시판되기까지는 보다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품질인증 시험 및 고시 상의 문제점, 각 친환경유기농자재별 시험 방법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점도 품질인증제 제품을 빠른 시일 내에 만나기가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달 16일 열리는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총회에서도 이 같은 품질인증 문제가 토론의 핵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유기농자재 품질인증이 농자재업계의 화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것은 그만큼 품질인증이 농자재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품질인증제품은 자재 생산부터 유통단계까지 전 과정을 조사하고 성분분석을 통해 사후품질관리가 가능하며 일정수준의 효능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농약, 비료 등과 다르게 “값만 비싸고 효과는 없다”는 지적을 품질인증제품이 일정부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반대로 목록공시는 자재선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친환경유기농산물 생산을 위해 쓸 수 있는 자재인지 여부만을 검토해 공개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점진적으로 위상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농자재 업계는 이 같은 품질인증제의 파급효과를 누구보다 빠르게 인지하고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 분주한 분위기다. 다만 목록공시에 비해 시험비가 높아진 만큼 해결책을 고심하고 있다. 품질인증을 받기 위한 비용과 까다로운 절차는 목록공시 제품이 당분간 친환경유기농자재 시장을 주도할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실제 품질인증제품의 병해충관리용은 무처리 대비 방제가가 60%(미생물은 50%) 이상이 돼야 하고 비료효과는 무시비구 대비 15% 이상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약해와 비해도 없어야 한다.

이처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을 서둘러야 하지만 규모가 영세한 업계 여건상 투자가 쉽지 않아 당분간 공시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품질인증제품은 10월이후 시장 보안기능을 담당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친환경농자재협회 “공동시험 비용 줄여”
품질인증을 받으면 공통사항 이외에 적용대상 작물명, 병해충명, 약효, 비효 등 효능사항을 적극적으로 표기할 수 있다.

정부가 정한 인증마크도 부착하게 된다. 농가들이 마크 확인만으로 제품의 성분이나 효능에 믿음을 가져도 된다는 뜻이다. 업체는 그에 따른 수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심사과정이 엄격하다. 공시기준을 충족하고 여기에 도를 달리한 2포장에서 재배시험을 해야 한다. 앞서와 같이 방제가와 효과도 입증해야 한다. 그만큼 기존 목록공시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 수준의 개발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비용을 수반해야 한다.

친환경농자재협회는 과도한 품질인증 비용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동시험을 제시하고 있다. 회원사들의 친환경유기농자재 품질인증 시험을 인증기관에 공동으로 의뢰해 비용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협회는 지난달 시험기술위원회를 소집해 공동시험운영 규정에 의한 공동시험 추진을 합의함으로써 인증기관이 지정되면 곧바로 시행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안인 한친농 부회장은 “현재 회원사들 중 품질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보유한 곳은 25개사 정도로 추정된다”며 “올해 9~10월이면 첫 품질인증 신청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의 이 같은 공동시험 방안에 대해 일부에서는 특정 인증기관에만 시험을 몰아주는 형식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동시험 방안이 인증기관 신청을 준비하는 기관 및 단체와 기존의 시험기관에게는 상당한 압박감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농진청, 3월 중 민간인증기관 확정 계획
친환경유기농자재의 품질인증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민간인증 기관 선정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당초 친환경농자재협회는 민간인증 기관을 신청하려던 방침을 철회했다.

제조업체들의 협회가 인증을 담당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민간인증 기관을 선정하는 농진청은 빠른 시일 내 선정 절차를 마무리 한다는 방침아래 속도를 내고 있다.

장대수 농진청 농자재관리과장은 “현재 민간인증 기관으로 검토되고 있는 곳은 전남대, 순천대, 강원대 3곳으로 북부·중부·남부에 한 군데씩 지정할 계획”이라며 “3월 말 경 민간 인증기관을 확정 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 과장은 또 “민간과 관의 기준을 일치시키고 관리 등에 대한 고시도 마련하고 있다”며 “4월에는 인증기관, 판매업체 등 이해 당사자들에게 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장현 강원대 교수는 “목록공시 제도가 친환경유기농자재 유통 시장을 많이 정돈해 왔다”며 “그러나 미흡한 부분이 있고 품질인증제가 보안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허 교수는 특히 “민간인증 기관을 지정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나 농산물품질인증기관처럼 난립돼서는 안된다”며 “특히 자재의 특성상 분석·시험이 가능한 기관이 품질인증 업무를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민간 인증기관이 지정돼도 당분간은 농진청과 함께 인증 업무를 보게 된다”며 “농진청은 서서히 민간으로 인증업무를 전수하고 심사기준, 심사인력 교육 등 포괄적인 관리 업무를 맡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허 교수는 이와 함께 품질인증 친환경유기농자재가 사용자들에게 공급되기 위해서는 업계와 인증기관, 정부가 모두 소명의식을 가져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래야 품질인증제가 원하던 방향으로 정착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방제가 60% 등 신제품 개발 서둘러야
친환경유기농자재 품질인증제 도입을 위한 준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관련업계는 영세한 규모와 보조 중단 등 상황 악화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부분 연간 매출이 2~5억원 규모인 친환경유기농자재 업체들은 품질인증이 가져다 줄 효과보다는 당장의 매출 부진 타계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안인 한친농 부회장은 “어려울수록 업체들이 제품 차별화로 판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품질인증이 가져다 줄 경쟁력을 감안해 병·해충용 자재의 경우 방제가를 60% 이상 되도록 신제품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부회장은 또 “방제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복합제를 개발해야 한다”며 “천연 추출물을 단제로만이 아니라 몇 가지를 섞어서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단제 만으로도 몇 십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업체들이 활동하고 있기는 하나 대부분은 정보·기술력 부족 등으로 어렵다는 설명이다.

실제 복합제는 제품의 방제 효과를 높여주고 약제에 대한 저항성도 생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천연추출물, 기능성 오일, 미생물 부산물 등 다양한 원제들이 존재하는 만큼 복합제 개발시 이들 자제의 사용도 고려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다만 여러 원제들을 혼합할 경우 약해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비료용 자재의 경우 유기복합비료, 발효유박 등 다양한 기능성 비료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제품의 다양화는 그만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농업인들의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패턴을 분석하고 제품 개발 경험이 많은 인력 등을 보강해 안전하고 품질 높은 자재의 생산·공급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편 친환경유기농자재 제품의 생산·유통과정을 확인해 판매금지, 표시 사용정지 및 변경명령 등을 농촌진흥청장과 전국적 조직을 갖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이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장기적으로 어떤 파장을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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