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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개척 첫 단추는 현지정보

수출 희망국은 극동아시아, 동남아, 유럽 순

농진청, 국내 농기계업체 수출현황 조사

국내 농기계 업체는 수출 확대를 위해 해외 정보에 대한 외부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국내 농기계 업체에 대한 수출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6월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출 실태와 어려움, 건의사항 등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농기계를 수출하고 있는 50개 업체와 올해 실적은 없지만 수출을 원하는 업체를 포함해 총 67개 업체가 참여했다. 참여 업체들은 종업원 수 50인 이하 또는 매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이었으며,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이 10% 이하인 기업이 43%로 수출에 대한 경험과 비중이 낮았다.


수출 현황 조사 결과, 작물재배용 작업기를 생산하는 기업이 40.3%로 가장 많았으며, 수출이나 해외사업 전담 부서를 운영하는 기업은 31.3%에 불과해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품목 중 트랙터와 부속 작업기는 미국, 유럽, 호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곡물건조기 관련 제품은 벼농사 중심인 동남아시아 국가로 수출하고 있었다. 반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있는 관리기는 전 세계로 수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기업의 50%는 현지 환경에 알맞은 수출형 모델을 별도로 개발·생산하고 있었으며, 약 52%의 기업이 해외 현지 적응 시험을 하고 있었다. 수출업체의 59.7%는 국내 본사에서 수출을 전담하며, 해외마케팅으로는 외국어 누리집 운영(29.3%), 해외전시회 출품(24.2%), 인적 교류(21.2%) 순이었다.


기업들은 수출 확대를 위해 해외바이어 확보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31.8%), 외부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 해외 정보 제공(20.7%)을 꼽았다. 또, 바이어 정보 제공(17.8%)과 연·전시회 참가 지원(17%), 수출금융 지원(14.1%)이 뒤를 이었다.


수출 과정에서 해외정보 수집(32.5%), 언어 제약으로 인한 상담·계약(23.7%), 사후관리(A/S)(16.3%)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으며, 이외에도 외국 바이어들이 수출품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수출 기업과 연결하는 징검다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앞으로 수출 희망국은 극동아시아(25.4%), 동남아(23.9%), 유럽(18.3%), 북미(9.2%) 순이었다. 업체들은 가격이 비교적 높은 고급기술 적용 제품은 구매력이 있는 선진국으로, 인력을 대체하는 기초 농기계는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으로의 진출을 원했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농진청은 농기계 업체들이 지원 요청한 해외정보 수집의 하나로 올해 하반기 인도에 대한 심층 수출 정보 조사를 진행하며, 앞으로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개발도상국 대상으로 연차적인 조사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병서 농진청 수출농업지원과 과장은 “이번 조사 결과와 앞으로 수집하는 수출 정보를 업체들이 수출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라며 “농진청에서 해외사업을 추진할 때 국내 생산 농기계 사용을 추천하는 등 농기계 수출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성복 sblee@news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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