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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유통

“농산물 유통이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고구마, 고랭지 무 등 농가판매가격보다 이윤 더 비싸

 

서민 생활과 밀접한 일부 농축산물의 유통이윤이 농가판매가격(농가수취가)보다 더 높거나 이에 필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천안을)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으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농축산물 유통 및 가격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통계로 관리하는 34개의 농축산물 유통 품목 중 농가판매가보다 높거나 이에 필적하는 유통이윤 발생 품목이 7개 품목에 전체 항목 대비 21%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기준으로 고구마고랭지 무는 농가판매가보다 순수 유통이윤이 더 높았고, 고랭지감자봄감자양파고랭지배추월동배추 순으로 농가판매가에 필적하는 유통이윤이 남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대비 고랭지감자 12.8%p, 고구마는 12.3%p의 유통이윤이 상승했으며, 고랭지 무봄감자월동배추양파는 소비자가 중 유통과정이 차지하는 비중(·간접비, 이윤)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2015년도 유통 현황자료는 전문가 검수 후 10월 중순~말 경 발표 예정이다.

 

이 중 고랭지 무고구마고랭지 배추월동배추는 소비자가격이 원가의 3배 이상이었으며, 양파는 소비자가격이 원가의 4.4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주 의원은 소비자가 체감하는 국내 농축산물 물가는 농가판매가보다 중간 유통과정 이윤과 직·간접비의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농가판매가에 필적하는 유통이윤 문제가 국내산 농축산물의 가격경쟁력 하락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유통과정을 단축시키는 농축산물 직거래, 수요와 공급의 차이로 인한 가격변동 제어 수매비축 등 정부 정책 확대가 절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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