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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포커스

이수화 농촌진흥청장

[신년인터뷰] ‘과제’ 중심에서 ‘사업’ 중심으로 일의 패러다임 전환

 
▲ 이수화 청장은 - 1955년 경북 청도 출생으로 경북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미주리대학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77년 농림수산부(현 농림수산식품부)에서 행정사무관으로 공직을 시작해 농업금융과장, 농정기획과장, 식량정책과장. 농업정책과장, 농업정보통계관 등을 역임했다. 또 주미대사관 농무관과 참사관를 거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과 농림부 식량생산국장과 산림청 차관에 이어 지난해 3월 8일 농촌진흥청장으로 부임했다.
농촌진흥청의 새해 예산은 올해보다 14.7% 810억원이 증액된 6333억원. 이중 사업비는 4863억원이 책정돼 올해보다 19.1%인 781억원이 증액됐다. 존폐논란을 겪으며 위기가 잦아 그야말로 다사다난 했던 농진청의 지난해를 돌이켜 보면 새해 예산의 증액은 2009년 농진청 위상이 크게 달라질 것을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다.

지난해 3월 8일 취임이후 조직의 슬림화, 15대 어젠다(Agenda) 중심 체계로 전환, R&D 선진화 등 많은 변화를 이끌어내 안팎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이수화 청장. 농업 연구·기술 현장실용화를 위한 농진청과 농산업계 역할, 농자재 제도개선, 연구사업의 산업화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취임이후 현장과 수요자 중심의 조직 전환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변화의 핵심과 방향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임한 후 농촌진흥청의 내부를 분석한 결과 지방화 이후 기술보급조직인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가 도시와 시·군 지방자치단체로 이관 돼 정부의 기술보급체계가 약화됐습니다. 농업현장의 다양한 수요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농업인 단체, 농정기관 및 대학, 농협 및 민간과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조직으로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또 작물생산 및 지역권 연구 중심과 현장 연계체계 미흡으로‘첨단농업’, ‘ 환경농업’및‘식량, 원예, 축산’등 농업현장 기술대응 강화도 요구되고 있었습니다.

농업 기초연구는 강화하고 작물지역권 중심 연구에서 현장수요중심의 연구조직으로 전환해 One-Stop 기술개발 보급체계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었습니다. 친환경 농자재 관리, 농식품 안전, 기후변화 대응 및 기술인력 육성 등 다양한 농업기술 수요와 주변여건에 체계적 대응도 미흡했습니다.

이에 따라 ‘동북아 R&D 허브 구축’으로 세계 농업강국 달성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설정하고 농업인·현장·수요자에게 실익을 주고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조직으로 운영체계를 개편하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 농진청의 위상도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농진청 위상과 개혁에 대한 평가와 농산업계 등 외부와의 관계를 진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인 등 수요자 중심의 농진청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외부전문가로부터 지난해 3월부터 5월까지 8차례에 걸쳐 조직·기능개편 등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또 지난해 3월 28일부터 4월 3일까지 미국, 네덜란드 등 해외 선진 농업 시스템 조사를 실시하고 삼성과 현대 등 민간경제연구소의 평가 및 환류체계 벤치마킹도 추진했습니다.

이와 같은 내외부의 의견을 개혁 과제에 반영해 추진한 결과 40개 부처 가운데 신정부 국정과제 반영률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46개 부처·청을 대상으로 국무조정실에서 실시한 고객(농업인)만족도 평가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향후 실용정부의 시책에 입각해 조직을 대기능, 대과로 정비하고 연구는 미래첨단기술, 농업현장 실용화, 농식품 안전관리 및 한식 세계화 등으로 집중할 계획입니다. 기술보급은 국가, 지역, 대학과의 협력시스템을 강화하고 지역 시·군별로 특성화해 농업인·현장·수요자에게 실익을 주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 농업연구를‘15대 어젠다(Agenda)’중심의 운영체제로 개편하고 R&D·보급 선진화를 제시했습니다. 농산업계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과 산업화 방향을 말씀해 주십시오.

15대 어젠다(Agenda) 중심의 운영체제 개편은 Paradigm 전환을 통한 일하는 방식의 개선, 첨단기술 융합을 통한 R&D 영역확대 그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른 기반조성이 주요 골자입니다.

‘과제’ 중심에서 ‘사업’ 중심으로 일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합니다. 특히 사업, 예산, 인력, 성과평가를 재구성·통합해 상호 연계·환류하는 일관시스템입니다. 15대 Agenda의 하위에 41개 대과제, 93개 중과제를 네트워킹 시스템화, 과제별 공개 경쟁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업무효율성, 생산성, 속도, 현장실용성이 30%이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술보급은 ‘돈버는 농업’을 목표로 12대 유형의 지역특성화를 통해‘선택과 집중’, ‘경쟁’을 하도록 전환하고 농업인, 지자체, 산·학계 및 국제간 네트워크 확대로 거버넌스를 강화할 것입니다. 특히 트렌드에 맞는 R&D 영역 확대로 21C형 신소재·생명산업 등의 블루오션을 창출할 것입니다. 고부가 식품산업, 원예치료, 경관농업 등 2·3차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농식품 이외의 분야까지 그 수요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IT·BT·NT 등이 융복합된 저탄소 녹색성장과 나노바이오 미래 첨단 신성장 동력 분야인 천연항생제 봉독, 실크인공뼈, 인공지능로봇, 나노 DNA센서, LED 등도 실용화 연구과제입니다. 국민 생활·건강분야로 식품안전, 한식세계화, 원예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농산업 인프라 분야로 로봇·무인자동화, 빌딩형 농장 등도 개발·보급해 나갈 것입니다. 국제협력 분야인 해외농업개발, 글로벌 인재양성 등도 주요 추진방향입니다.

- 농자재와 관련한 고시·훈령 등 제도개선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농자재 제도개선 T/F팀의 성과와 향후계획을 말씀해 주시지요. 친환경농자재심의위 폐지 이후의 대안은 갖고 계신지요.

세계적인 흐름인 환경친화형 농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농자재 관리 방향을 대폭 수정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의 근본적 개선을 위해 관련부처와 공동으로 농자재 제도개선 T/F팀을 구성하고 농자재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했습니다.

그 결과 농약관리법, 친환경육성법 등 5개 법령의 개선안을 마련하였으며, 법적근거가 동일하고 유사한 성격의 고시·훈령 38종을 정리하여 22종으로 단순화하는 등 개선을 완료했습니다.

이후의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농자재 제도개선에 대해 농식품부와 협의를 거쳐 농업인에게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농자재를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농자재 산업을 육성하고 불법제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2012년 폐지예정인 친환경농자재심의회를 대신할 전문가 협의회 등의 대체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입니다.

-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품질의 농자재 생산과 사후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농자재 품질향상을 위한 계획과 농자재업계 관계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최근 환율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산업계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농사를 짓는 농업인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런 때 일수록 주 고객인 농업인을 생각해 기술을 국산화하고 새로운 농자재 개발 및 품질관리에 신경을 써서 오히려 국내 농산업계의 체질개선 기회로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정부의 녹색성장 시책을 강력히 지원하는 동력으로 성장시킬 필요가 있으며, 값싼 중국산 등의 농자재들이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우리 청에서는 농가 현장의 목소리를 연구에 반영해 실수요자들이 원하는 농자재, 소비자 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자재 개발에 방향을 맞추어 산·학·관·연간 공동연구를 추진할 것입니다. 실용화를 위해 설립 준비 중인 ‘실용화 재단’을 통해 산업체 등과 산업화 방안을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 끝으로 농촌·농업 희망과 농촌진흥청의 역할, 청장님의 평소 신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이제 부터가 시작입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가지 않은 길’에보면가지않은길로 용기 있게 나아가야 새로운 세상이 보이고 더 나은 방향으로 upgrade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직원 모두의 기를 모아서, 모든 역량을 다해, 지속적으로 개혁을 추진할 것입니다.

당면 문제 해결식 미봉책은 시간이 지나고 상황이 바뀌면 또 다른 문제를 야기 시킬 뿐입니다. 이제부터 농진청은 개혁·발전이 아니라 진화하는 조직으로서 우리 농업의 지킴이 역할을 다 해갈 것입니다.

특히 대통령께서 ‘광복 63년 및 대한민국 건국 60년 경축사’에서 밝히신 농식품 안전 관리에 관한 기술개발을 통해 국민들이 먹을거리로 불안해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또 새로운 60년의 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농업농촌에서의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기술개발보급과 더불어 농업 R&D를 통한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요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현안문제인 ‘고유가 대응 농업에너지 절감기술 조기보급’, ‘ 사료비 절감을 위한 청보리 재배기술 확대보급’,‘ 종자강국실현을 위한 유전자원 도입강화’등 농촌현장 체감 실용화 기술개발·보급에 중점을 두고 추진 할 것입니다.

향후 농촌진흥청은 그동안의 변화와 개혁사례를 바탕으로 이를 제도적으로 시스템화해 지속적으로 개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개혁의 내실화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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