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수출을 통해 세계인을 향해 글로벌 건강식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친환경농산물 가공·유통그룹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합)광복농산은 자연이 주는 우리의 친환경농산물에 복(福)을 담아 세계인에게 즐거운 식(食)생활과 건강을 주는 기업 이념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친환경 곡물류 수매·저장·가공·유통그룹으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 (합)광복농산 이광복 사장의 말이다. 광복농산은 지난해 12월 10일 농림수산식품부와 환경부가 공동 주체한 ‘제5회 친환경농업대상’ 소비·유통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명실상부한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의 선진업체임을 확인시켜줬다. |
체계적인 품질관리와 브랜드화 ‘눈길’ 광복의 성장은 가파른 경제성장과 함께 핵가족화,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건강을 위한 웰빙식 선호 등이 밑거름이 됐다. 여기에 “체계적이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브랜드화”를 강조하는 이 사장의 경영방침이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광복은 ‘국민의 건강식을 위한 친환경 맞춤 곡물류를 공급한다’는 계획아래 계약재배를 통해 친환경 곡물을 수매하고 각종 잡곡류와 청결미곡을 혼합한 다양한 혼합곡을 소포장화 했다. 특히 연중 곡물에 적합한 저온저장을 통해 일정한 온도 유지로 변질 방지와 곡물 본래의 맛, 향, 영양가 유지와 가공 시 철저한 청결유지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One for All(하나를 위한 모두)’라는 슬로건이 주는 의미도 남다르다. 광복의 모든 에너지를 모아 소비자에게 좋은 먹거리를 제공키 위한 공동 노력이라는 표현이 담겨 있다. 광복농산을 비롯한 각각의 계열사들이 역할분담과 조화를 통해 생산, 수매, 가공, 유통, 물류에 이르기까지 곡물종합서비스사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했다. 각 계열사들의 담당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다. √ (합)광복농산 - 계약재배·수매·가공·보관·유통 √ 광복RPC - 양곡 도정 및 유통 √ 광복상회 - 양곡 도·소매 및 유통 √ 광복농산물유통 - 대두선별 및 포장·유통 √ 청그루 - 친환경농산물 소포장 전문 √ 광복상사 - 곡물류 수출입 각각 회사들이 펼치는 품질관리는 소비자의 기대를 벗어나지 않는다. 엄선해 수매된 원곡은 곡물의 특성과 포장 방법에 따라 혼재 위험을 줄이고 변질 방지를 위해 분리 저온저장을 한다. 특히 친환경 곡물은 별도의 저온저장고와 소포장라인을 운영해 일반 곡물과 혼재와 물성변화를 최소화했다. 세척과정에서의 생수세척, 미세먼지의 제거를 위한 집진시설, 일정한온습도를 유지시키는 항온항습시설, 마그넷을 이용한 이물질 제거 등의 최첨단 위생 설비와 컴퓨터에 의한 정확한 비율의 혼합시스템 설비는 1개 라인에서 다품종의 혼합곡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다. 위생과 생산성을 극대화한 시설이다. |
광복의 철저한 품질 및 위생관리에 대한 평가와 효과는 각 관련기관의 인증과 함께 대형유통업체의 공동브랜드 개발 등 마케팅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ISO9001:2000/KSA9001:2001 품질인증과 ISO14000환경인증과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인 HACCP인증을 받았다. 또 국립품질인증원으로부터 광복농산, 청그루, 광복RPC가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시설인증을 비롯해 2007년에는 국제유기농인증(IFORM인증)을 받았다. 특히 롯데마트에 유기농 혼합5곡·유기농 찰 보리·유기농백미·유기농기장을 비롯해 청그루 무농약 ‘땅에 참곡’, 적두 기능성곡물 등을 가공 소포장해 와이즐렉 OEM브랜드로 공급한다. 이마트에는 ‘자연주의 무농약 찹쌀’ 등 친환경곡물 등을 소포장 가공해 OEM브랜드로 공급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인 CJ몰과 이로운몰, 푸드마트 등에서도 광복농산의 소포장 곡물제품과 청그루 소포장 곡물제품은 인기 상품이다. 또 ‘청그루’, ‘청개구리’, ‘하늘정원’, ‘알찬곡’ 등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와 가공 형태에 따라 직거래와 가공업체, 도매, 대형유통업체에 이르기까지 소비층과 가공제품에 따른 다양한 공급 체계를 갖추고 있다. |
√ 대형유통체 공동 브랜드 - ‘땅에 참곡’, ‘자연주의 무농약 찹쌀’ 등 √ 자체브랜드 - ‘청그루’, ‘청개구리’, ‘하늘정원’, ‘알찬곡’ 등 농산물유통 글로벌 리더 비전 ‘제시’ “소비자는 아주 정직합니다. 따라서 기업을 대표하는 이미지인 브랜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이 사장이 밝히는 브랜드 개념이다. 그는 “생산과 유통에서 소비자의 믿음을 더해주는 브랜드는 생산자의 정직성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유통업체의 공동 마케팅으로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보다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며 “브랜드는 시너지 효과를 살리는 중요한 유통 수단”이라고 강조한다. 창업이후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 온 광복은 농산물유통의 글로벌 리더 비전 실현을 위한 단계별 추진 방향을 마련했다. 우선 유통업체가 참여하는 양곡가공판매시스템 개발로 국내 시장을 보호하고 어메니티(Amenity) 활성화의 추진과 함께 우리농산물 기능성과 가치를 높여 우리 농산물 국제경쟁력 강화 등 단계별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이 사장은 “나무가 크게 자라기 위해서는 튼튼한 뿌리를 중심으로 가지가 뻗어 나가야 크게 자랄 수 있듯이 광복은 (합)광복농산을 중심으로 농산물 가공, 유통업계에 큰 나무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며 “세계를 바라보는 넓은 혜안과 지혜로 항상 소비자인 세계인과 함께하며 겸손한 자세와 정도에 따른 품질 경영으로 보다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