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농자재 제품대전 ❷
남 경
물과 양액의 점적공급에 최적화된 ‘워터폴’
칩 방식 점적 테이프인 워터폴은 ▲뛰어난 관수 균일성 및 내구성 ▲물막힘 현상 최소화 ▲우수한 재질 ▲다양한 규격과 유량 선택 가능 ▲관비 및 액비 동시 공급에 적합 ▲필요 유량을 넓은 면적에 동시에 균일한 관수 ▲인건비, 에너지, 물 적약으로 생산비 절감 ▲수확 시기 조절로 인한 높은 부가 가치 창출 ▲뿌리 주위의 토양에 직접 관수 ▲저습도 유지 및 병충해 감소 등의 특장점으로 시설원예농가의 꼭 필요한 제품이다.
(주)피스
우수한 절삭력과 내구성의 'MAX PASJ301' 전동가위
‘MAX PASJ301’ 전동가위는 우수한 절삭력으로 단면을 매끄럽게 잘라서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한다. 높은 내구성의 일본 스테인레스 칼날은 3만번 연속 절단 후에도 날 손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위 본체의 무게 중심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해 팔과 손목의 피로도가 현저하게 적은 것도 특장점. 영하 20도·영상 60도 내에서 기계를 이상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물기에 민감한 전동제품이지만, 강우량 20mm/h 이하에서는 간단한 작업도 가능토록 설계했다.
(주)스마트무쇠손
섬유질파괴 없이 절단 가능한 ‘무쇠손’
전동커팅기는 강력한 모터에 안정적인 회로를 채택하여 쉽게 충전 사용할 수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가능하다. 내구성이 우수한 커팅날, 편안한 그립감,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작업에도 무리가 없다. 제품의 소형경량화와 인체공학적 편이손잡이 채택으로 작업자의 골근육계 질병을 예방 및 작업능률 향상으로 인하여 인건비 30% 절약 등 생산비절감 효과가 있다. 2015년 신형 리튬이온 배터리 채택으로 안전성을 높였다.
빨리퍼
방향과 높낮이 조절이 자유로운 ‘주행식 예초기’
빨리퍼가 개발한 주행식 예초기는 주행기를 달아서 등에 메지 않고 밀고 다니면서 방향과 높낮이를 자유자재로 조정, 편리하게 농작업이 가능한 제품이다. 농촌 고령화 및 여성농업인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 희소식을 주는 제품. 빨리퍼 이철 대표는 사용 중인 예초기를 고령농이나 여성농업인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주행식 예초기로 교환하는 행사를 2500대의 예초기 보상판매와 함께 병행한다.
현일테크
소리·불빛으로 야생동물 퇴치 ‘팜캡스’
‘팜 캡스’는 소리와 불빛으로 고라니·멧돼지 등 야생동물을 퇴치한다. 총 6가지 종류의 소리를 내면서 강력한 LED 불빛을 비춰 ▲고구마·콩·옥수수·땅콩 등 밭작물 ▲사과·복숭아·자두 등 과수원에 침입하는 야생동물의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태양광 모듈을 이용한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기가 필요하지 않고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조도 센서가 있어 유해 야생동물이 나타나는 야간에만 작동한다.
산과들
인삼 4배 수확 가능 ‘오로라필름’
오로라필름은 인삼 생육조건을 최적화한 제품으로 지역 및 평야, 산간부를 구분해 설치할 수 있다.
주요 특징은 ▲관행재배의 약점을 보완한 최적의 재배조건 조성 ▲하절기 고온예방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작물 보호 ▲병해충 및 유해균 예방과 감소 ▲친환경 인삼재배 조건 등 청백색 차광막으로 인삼 4배 수확이 가능한 다층 특수 필름으로 전북농업기술원 업무지원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또한 야간에도 2℃이상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e-좋은 멀칭필름은 축열기능 등 보온효과가 뛰어나다.
녹원
예취기 부착형 ‘미니관리기’
귀농 및 귀촌 등 새내기 농민을 겨냥한 미니관리기로 기존 사용 중인 예초기에 부착해 사용이 가능하다.
주요특징은 ▲일반적인 제초작업 ▲북주기 작업 ▲밭작물 김매기 작업에 맞도록 최적화한 제품이다. 기존 예초기를 활용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콩 예취기 KSM1-GM (미쓰비시 엔진 장착 타입)도 콩농사의 생산성과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기존 낫으로 콩대를 꺾던 고된 노동을 해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