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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낙농정책연구소, 2018 우유소비조사 결과 발표

가장 즐겨마시는 음료, 흰 우유, 커피, 생수, 요구루트 순

2018년 한 해 동안 소비자의 우유유제품 소비 및 구매실태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조석진)2018년도 우유소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우유소비행태에 대한 조사결과, 우유의 음용빈도는 1주일에 3회 이상 마시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자주 우유를 마시는 경향을 보였다.

조사대상자의 63.2%1주일에 3일 이상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용량은 500ml이하가 79.0%, 대부분의 소비자는 소용량의 우유를 마시며, 주로 식사대용으로 음용(49.6%)하고 있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미용이나 건강을 위해서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았다.


우유음용자 대부분은 흰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연령이 낮을수록(10, 38.1%), 시리얼 등과 함께 우유를 마시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40~50대가 타 연령대에 비해 흰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비율이 높았다.

 

주로 구매하는 우유로는,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칼슘이 보강된 흰 우유유기농 우유를 구매하는 빈도가 높으며(6명이상 가구원일 경우 31.3%), ‘저지방 또는 무지방우유를 구매하는 이유는, 89.3%건강을 위해서라고 답했다.

 

가구원 수가 적을수록 편의점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 빈도가 높았다. 가구원수 3명 이하의 경우,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각각 21%, 6.5%에 달했다.

우유구매 시 구매기준이 되는 것은, 우유 제조사 브랜드가 62.1%, 가격 49.3%, 유통기한 36.7%, 국산우유 인증마크(K-MILK) 유무가 15.9%이다. 국산우유 인증마크(K-MILK) 유무가 구매기준이 되는 비율은 매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가구원수가 많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600만원이상) 국산우유 인증마크(K-MILK)에 대한 관심도가 41.0%로 제일 높았다.




유제품구매 시, 여성 및 연령이 높을수록 생산국가를 확인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즐겨 마시는 음료는 흰 우유, 커피, 생수, 마시는 요구르트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생수, 마시는 요구르트를 자주 음용하는 반면, 남성은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를 자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가 높을수록 흰 우유를 자주 마시며, 10대는 타 연령대 대비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석진 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우유와 식물성대체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부모의 우유구매 비율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10대들의 우유소비가 더욱 줄어 들 수 있는 만큼, 연령대별 우유소비 홍보전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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