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한필규 기자] 날이 추워지면서 생각나는 음식은 따뜻한 고구마, 군밤 등의 음식일 것이다. 고구마는 효능도 뛰어나고 맛도 좋아 겨울철이 되면 많이들 즐겨찾는 음식이다. 고구마 부작용을 알고 먹는 것도 중요하다. 고구마 다이어트도 식단도 효과가 뛰어나지만 레시피별로 달라진다고 한다.
고구마는 메꽃과의 하루살이 뿌리채소중 하나로 한국에는 조선 후기에 일본을 통해 들어왔다. 원산지는 남미 지역이라고 한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9월~10월이다. 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100~150kcal다. 다이어트에 좋지만 적정량만 섭취하는게 좋다.
대표적인 고구마의 효능은 변비예방이다.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베타가로틴 성분이 항암효과를 일으켜 항암작용을 하며, 자색고구마가 제일 효과적이라고 한다.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붓기 제거에 도움을 준다. 안구 건조증 완화, 노화 방지, 피부 미용 등으로 고구마 효능은 다양하다.
풍부한 칼륨성분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고구마 부작용은 칼륨성분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고구마 섭취에 주의해야한다. 탄수화물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과다섭취는 권장되지 않는다. 과다 섭취 시 몸에 가스가 찰 수 있다. 이 때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다.
맛있는 고구마 요리를 위해 고구마 찌는법을 소개한다. 고구마 레시피는 고구마 말랭이, 냉동 고구마, 고구마말랭이, 고구마스틱 등 다양하다.
고구마 찌는법 준비물은 고구마와 물, 냄비다.
1. 흐르는 물에 새 수세미나 솔로 고구마 껍질을 닦는다.
2. 고구마 양 쪽 끝부분을 잘라준다.
3. 냄비에 물을 적당럇 붓고 찜기를 올린다.
4. 뚜껑을 닫고 15분간 끓이는데, 첫 3분은 센불에 두고 물이 팔팔 끓는다면 약불로 끓인다.
5. 가스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인다.
6. 찐고구마를 그릇에 옮겨담는다.
보관하는 온도는 15~17도가 적당하다. 혹은 신문지에 돌돌 감싼다음 다용도실이나 베란다에서 3일정도를 두고 박스안에 담아두면 된다. 고구마 냉동 보관법은 지퍼백이나 봉지에 담아 냉동보관 해준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담기보단 조금씩 따로 보관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