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기인 봄, 핵심은 단연 ‘물’이다. 물이 부족하면 뿌리 활착이 지연돼 생육에 문제가 생기고, 심하면 작물이 고사할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농업인들이 사용하는 게 노지용 관수자재다. 특히 노지에서 많이 쓰이는 자재는 설치가 쉬운 스프링클러다. 스프링클러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환경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경농 스마트팜사업부문은 농업인들이 가장 적절한 제품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지용 스프링클러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 가장 범용적인 제품을 찾는다면?
‘D-Net’ UV차단소재, 범용적 사용 가능!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스프링클러로, 토양 면적이 넓고 다양한 간격으로 심긴 작물에 물을 균일하게 공급하는 데 사용하기 좋다. 견고한 디자인과 UV차단소재로 제작돼 내구성이 강하다. 때문에 열악한 현장 및 기후 조건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장한다. 특수설계로 뛰어난 균일성을 보유하고 있어 넓은 면적에 사용할 수 있다. 살포 반경 내 모든 구역에 물이 균일하게 살포된다. 노즐 청소도 간편하다. 특수 노즐 키를 사용하면 노즐의 이물질을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어 유지 보수가 수월하다.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노지의 이물질로부터 방해받고 싶지 않다면?
‘메가넷’ 벌레침입을 방지해 내구성이 탁월!
노지에 설치되는 스프링클러는 거미줄에 쉽게 노출돼 자유롭게 회전하지 못하고, 한쪽으로만 살포되는 경우가 많다. ‘메가넷’에는 살수 시에만 노출되는 독특한 팝업 매커니즘이 적용돼 곤충, 거미나 먼지 입자가 스프링클러 작동 및 기능을 방해하지 못한다. 또한 내장된 필터는 노즐이 이물질에 막히지 않도록 보호해 수리 및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시킨다. 특히 톱니바퀴 구조의 회전방식으로 안정적으로 회전하는 것은 물론이고, 2개의 대칭구조 물줄기가 위아래로 각도가 변하면서 분사돼 균형 있게 물을 살포할 수 있다.
경사 있는 노지에서 균일한 물공급을 원한다면?
‘싱글젯’ 압력보상 기능으로 물의 양을 균일하게
압력보상기능형 스프링클러는 내부에 조절 밸브가 있어 물의 양을 동일하게 살포해 준다. 살수직경이 20m 이상인 중형스프링클러 중 압력보상기능이 있는 제품은 ‘싱글젯’이 유일하다. 브릿지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대개 스프링클러는 노즐의 움직임을 막기 위해 고정 브릿지가 설치되는데 살수되는 물이 이 브릿지에 부딪혀 일부 구역에만 낙수되는 현상이 있다. 싱글젯은 낙수 오류가 적고 살포 입자가 작아 정식 초기 어린 작물에 스트레스를 적게 준다. 내구성도 우수하다. 스프링의 복원력으로 회전하는 일반적 스프링클러는 스프링이 금방 파손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싱글젯은 내장된 쇠구슬이 회전하는 방식으로 오랫동안 사용해도 안정적으로 작동된다. 원재료가 물과 햇빛에 강한 것도 내구성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