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식품자재수출마케팅조합(이사장 조광휘)이 조합의 중심품목들을 공개했다. 조합이 지난달 18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 KINTEX 첨단농업기술박람회에 친환경농자재관을 설치하고 특색있고 다양한 친환경농자재와 유기농식품 등 신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특히 조합이 주력하는 품목들 중에는 효과 높은 살균제(유기농업자재)가 눈에 띈다. 유기농업을 하면서 가장 어렵다는 병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합의 주요 제품군들을 살펴봤다.
과수병해 특효 나노 구리·나노 황 액상제
오디균핵병, 사과 탄저병, 겹무늬썩음병, 갈반병 등 과수의 주요 병해와 인삼, 채소 탄저병, 점무늬병, 잿빛곰팡이병 등에 특히 효과가 높은 유기농업자재 원료이다.
조합은 이 원료를 제품에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이 액상제는 화학적 환원법에 의한 고순도 동나노 입자 분산용액으로 나노마이셀구조로 안정화된 용액이라는 것이 장점이다. 또 뛰어난 안전성 및 안정성, 작은 입자 크기로 낮은 농도에서도 탁월한 병해충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팡사리, 광범위 미생물 살균제
팡사리는 사과 점무늬병 및 반점낙엽병 등 각종 병해예방에 효과적인 미생물로 만들어졌다. Bacillus firmus 및 Bacillus subtilis 1.5%로 이뤄졌으며 특히 사과 점무늬병은 올해 시험한 결과에서 방제가가 78% 수준으로 나타났다. Bacillus firmus은 그람양성 세균으로 1933년 베르너 명명했으며 인돌초산을 분비해 다량의 인산염을 가용화하는 균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캐나다 등에 firmus OF4, firmus I-1582, firmus NA-1 BioNem 등이 등록돼 있다.
팡사리는 또 사과 갈반병, 딸기 잿빛곰팡이병, 고추 탄저병, 인삼 탄저병, 점무늬병 등에도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프렉처, 천연식물추출물 살균제
프렉처에는 새로운 허브식물 루핀추출물과 정유로 이뤄진 살균제로 세계 최초로 이용된 추출정유가 사용됐다. 프렉처는 사과 점무늬병, 탄저병 등 각종 과수 및 채소병해 특효를 나타내는 천연식물추출물 살균제로 천연식물보호제로 등록 중에 있다.
염닥터, 시설·인삼 염류집적 경감제
염닥터는 염류농도가 높아 작물재배가 불가능한 토양 염류집적으로 피해 시설하우스 및 간척지 등 모든 토양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토양에 축적된 토양의 염류를 불용성으로 변화시켜 염류집적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작물의 건전생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시설재배지 염류농도를 5~10배 정도로 떨어뜨려 3회 관주로 완전히 정상생육으로 회복시키는 염류교정 경감효과 신개념 제품이다. 전남대 현농연구소의 올해 염 제거시험결과 기준량을 처리했을 때 염 농도가 9.8에서 2.1로 저하된 결과를 나타냈다.
염닥터 사용 전, 전기전도도(EC) 측정이 필수이다. 또 반드시 토양관주를 이용하고 물은 최소 2,000배액 이상 최대한 많이 사용한다. 처음 염닥터 500ml/300평 을 관주 한 후 전기전도도 측정한다. 전기전도도가 떨어진 값을 확인하고 2차 관주를 실시한다. 전기전도도 값이 적정 값이 될 때가지 투입하며 조정된 EC값을 유지하기 위해 수분관리를 철저히 한다.
티모렉스, 독특한 살균 기작
티모렉스는 티트리, 차나무 추출물로서 각종 채소 및 과수 병해에 효과적인 신제품이다.
티모렉스는 곰팡이 세포의 세포벽과 막을 파괴하는 동시에 작물체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 시켜 작물이 병에 견디는 힘을 높여준다. 특히 살균제를 작용기작으로 분류하는데 티모렉스 골드는 작용기작 중 새로운 카테고리인 F7에 등록된 유일한 품목으로 그 독특함을 자랑한다.
티모렉스 골드는 토마토, 포도, 고추, 오이류, 딸기류, 양파, 상추, 인삼, 벼 등에 사용이 가능하고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겹둥근무늬병, 세균병, 잎곰팡이병, 탄저병, 녹병, 균혁병 등 다양한 병에 효과가 탁월하다.
탄저브랙, 면역력 증가 탄저병 예방제
탄저브랙은 마늘, 식초, 키토올리고당, 주정 혼합제로 각종 채소 및 과수 탄저병 예방제이다.
식물자체의 방어 사이클을 활성화시켜 면역물질의 방출을 유도하는 새로운 개념의 유기농업자재이다. 세포조직 재생작용을 강력히 유도해 병해로 손상된 괴사조직을 원형으로 회복해 치유한다. 또 세포 내 생육촉진물질을 방출하는 촉매제로 작용해 생육촉진과 품질향상, 수확량증가에 탁월한 효능을 발현한다. 탄저병 농약과 혼용시 병해 방제와 손상된 세포조직의 회복에 효과가 뛰어나다.
네마큐, 사포닌 추출 충해관리제
네마큐는 선충밀도의 억제 및 예방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퀼라야 사포나리아에서 물질을 추출해 개발한 제품으로 토양해충에 대한 예방 및 억제효과가 우수하다. 또 사용 후 잔류가 되지 않아 인축 및 환경에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한 토양해충방지용 제품이다. 특히 사포닌은 심근 및 세근의 형성을 촉진시켜 빠르게 작물의 활력을 증진시켜 준다. 네마큐는 고추, 배추, 상추, 오이, 콩 등에 비해 시험을 완료했으며 제품을 2000배로 희석해 토양에 관주처리하면 된다.
규산제품군 및 식물영양제
조합은 수용성 규산(논에퐁, 줌실에이, 큰손액상규산, 듬지칸), 삼팔팔(기능성 살균제) 원예용 고형복비, 질소, 인산, 가리 가용화 미생물 등 다양한 제품들도 선보였다. 이들 제품들은 같은 경쟁 제품군 속에서도 특화된 제품들로 이미 시장의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친환경 기능성식품·유기농 화장품
조합은 여주추출물, 세포가 웃는 치약, 정력제 남가세MP, 아토피치료제, 기능성화장품 등도 주력품목군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미 실력 있는 제품 개발 연구소와 MOU를 맺어 제품화를 끝마쳤으며 수출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