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하순부터 장마 및 태풍으로 인해 벼에 대표 문제 병해인 도열병과 잎집무늬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흰잎마름병의 발생에 호조건이 되고있다. 이삭이 패는 시기에 병이 발생하게 되면 벼의 미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수확량을 감소시킨다. 문제의 수도병해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제품을 소개한다.
(주)경농 | 수도 문제 병해충 동시종합방제, ‘삼각편대’ ‘풍년만세’ (주)경농의 2016년 신제품인 ‘삼각편대’유현탁제와 ‘풍년만세’유현탁제는 국내 최초로 벼에 발생하는 문제 병해와 해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종합살균살충제이다. 벼의 도열병을 비롯하여 깨씨무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과 혹명나방, 벼멸구는 물론 먹노린재까지 종합 방제가 가능하다. 무인헬기·유인항공·광역살포기·일반경엽처리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약제 하나로 병해충 종합 방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혼용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이 특징. 무인헬기 사용시 노즐 막힘 등 물리적 문제에 대한 걱정도 없는 탁월한 약제이다. 강력한 침투이행성과 빠른 살충효과로 농가 호응도가 높은 제품이다.
농협케미컬 | 수도 종합 병해충방제, ‘올크린’ ‘마징가’ 수도 종합 병해충방제를 위한 ‘올크린’, ‘마징가’ 액상수화제는 항공방제에 최적화돼 있는 제품이다. 무인헬기 이용시 혼용해 사용하면 목도열병, 혹명나방 등 후기 병해충 발생밀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올크린’액상수화제는 벼에 발생하는 병해에 대해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단일 성분으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깨씨무늬병, 흰잎마름병, 세균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등의 종합적 방제가 가능하다.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 1회 살포로도 충분한 방제 지속 효과가 있다. ‘마징가’액상수화제는 곤충의 신경전달을 방해하는 ‘티아클로프리드’와 근육수축운동을 저해하는 ‘클로란트라닐리프롤’의 이상적인 조합의 수도 종합살충제다.
팜한농 | 수도 살균제, ‘헬리건’ 액상수화제 ‘헬리건 액상수화제’는 수도 무인항공방제용 고기능성 종합살균제다. 목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키다리병까지 무인헬기와 드론 등으로 간편하게 방제 가능하다. 일반 경엽처리 시에는 다섯 가지 병해 외에도 이삭누룩병, 깨씨무늬병까지 방제할 수 있다. 헬리건은 스트로빌루린계의 아족시스트로빈과 하이드라존계의 페림존의 합제로 병원균의 호흡을 저해해 생육을 막는다. 예방과 치료효과를 모두 발휘해 병 발생 전과 직후에 사용 가능하다. 변색미, 반점미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고품질 쌀 생산에 최적인 제품이다.
신젠타코리아(주) | 예방과 치료 효과 동시 확인, ‘아리킬트’ 통상 출수기에 비가 많이 오는데, 일조량이 부족하고 저온다습한 틈을 노려 이삭누룩병 감염이 문제가 되므로 출수 전 사전 방제만이 이삭누룩병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다. 특히, 이삭누룩병원균 치료전문인 프로피코나졸과 예방 및 치료효과를 동시에 지닌 아족시스트로빈의 최적의 조합이 만나 개발된 ‘아리 킬트’는 최근에 문제시 되는 이삭누룩병은 물론이고 목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 및 모든 수고성 병해에 치료 및 보호 효과를 동시에 발휘하여 모든 수도병해 방제에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다.